여름을 시원하게 해주는 물놀이장과 축구장과 배드민턴장 등 건강한 생활을 위한 체육시설이 잘 조성되어 있다.
동탄여울공원은 도시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너른 들판과 그곳에서 피어나는 다양한 식물과 꽃을 감상할 수 있는 동탄에서 제일 큰 공원이다.
1,500㎡의 면적의 동물놀이터를 조성하여 애완동물들을 위한 운동장과 운동시설 등이 있고, 국내 유명 조경작가들의 정원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힐링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2025년에는 보타닉가든 화성에 거점인 전시온실과 그라운드센터가 완공 및 개관 예정이다.
공원 내 위치한 음악분수대에서는 흥겨운 음악과 함께 직선과 곡선이 조화를 이룬 분수쇼와 레이져 쇼를 볼 수 있어 방문객의 오감을 만족시켜 주고 있다.
보타닉가든 화성의 거점이자 화성시민이 일상에서 세계의 자연환경과 다채로운 전시 프로그램으로 여가를 누릴 수 있는 식물복합문화공간.
다양한 꽃과 식물, 풍성한 체험 및 참여형 공간, 쾌적한 휴게시설이 조성 될 예정.
국제작가정원은 세계적인 조경가 캐서린 구스타프슨(Kathryn Gustafson)이 동탄역에서 반석산으로 이어지는 ‘물의흐름’을 테마로 설계.
280m 길이의 수로인 ‘워터리본’, 주동선을 따라 앉을 수 있는 ‘스톤리본’, 주변 자연을 담은 정적인 경관요소 ‘폰드’, 잔디광장 등으로 구성.
*캐서린 구스타프슨 (Kathryn Gustafson)
-미국 시애틀에서 활동 중인 조경설계사.
-런던의 제인드류, AIA, ASLA, 크라이슬러 디자인상 등 수상
-대표작: 영국 런던 다이애나 추모공원, 시카고 밀레니엄파크 루리가든, 시애틀 빌게이츠 재단 본사, 워싱턴 DC의 CityCenter 등
보타닉가든 화성의 거점 실내커뮤니티 시설로 식물의 관한 다양한 체험과 교육적 요소가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어 운영 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