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지질공원
화성지질공원은 행정구역상 화성시 송산면, 서신면, 우정읍(도서) 지역에 해당하며, 화성시 서부지역의 간척지, 해안가, 섬 등 다양한 지형의 지질유산 및 지오트레일을 포함한다. 특히, 선캄브리아시대 / 고생대 / 중생대 그리고 신생대까지 전 시대에 걸쳐 다양한 암석이 분포하고 있으며, 습곡 / 단층 / 암맥 등 여러가지 지형구조를 관찰할 수 있는 훌륭한 자연학습장이다. 이러한 가치와 중요성을 인정받아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되었다.(2024. 2. 29.)
지질명소 위치
화성국가지질공원 (Hwaseong National Geopark)
• 지질시대 : 다양한 지질시대 암석 분포
- 선캄브리아시대(변성암), 고생대(변성퇴적암), 중생대(퇴적암, 화산암), 제4기 충적층
• 구역/면적 : 화성시 서신면, 송산면, 우정읍(도서) 지역
- 면적: 282.5㎢ (육상 165.9㎢, 해상 116.6㎢)
• 인증연월일 : 2024. 2. 29.(환경부고시 제2024-50호)
• 지질명소 : 8개소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 우음도, 전곡항 층상응회암, 제부도, 백미리해안, 궁평항, 국화도, 입파도)
• 주요특징 : 화성국가지질공원은 서부지역의 간척지, 해안가, 섬 등 다양한 지역의 지질유산을 포함하고 있고 특히 선캄브리아시대 / 고생대 / 중생대 그리고 신생대까지 전 시대에 걸친 다양한 암석이 분포하고 있으며, 습곡 / 단층 / 암맥 등 여러 가지 지형구조를 관찰할 수 있는 훌륭한 자연학습장입니다.
지질명소8개소
예비명소
화성시는 한반도의 지체구조상 경기육괴와 임진강대의 경계부에 속하며, 화성시가 포함된 서부 경기지괴는 남중국 지괴와 북중국 지괴의 충돌로 인한 초대륙 내 충돌대인 중국의 중앙조산대와의 지구조적 대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이다. 이처럼 화성시는 한반도 및 동아시아 지각의 지구조 발달사를 이해하고 상호 대비하는데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화성시에 분포하는 암체들을 시대 순으로 나열하면,
선캄브리아 시대 고원생대의 흑운모편마암, 각섬석-흑운모편마암, 화강편마암, 운모-석영편암,
중원생대의 엽리상 우백질 화강암,
신원생대의 운모-석영편암 및 반상 흑운모화강암,
고생대 운모-석영편암,
중생대 트라이아스기 화강암, 쥐라기 화강암, 백악기의 퇴적암과 화산암,
제 4기 충적층 등으로 매우 다양한 지질시대의 암석들이 분포하고 있다.
한반도의 중서부에 속하는 화성시는 온난한 남부 지방으로부터 대륙성의 북부지방으로 넘어가는 점이지대에 속하고 있다. 특히, 수심이 얕고 내해성인 서해에 접하고, 지형적으로도 낮은 평야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겨울 기온이 연안을 따라 낮은 특색을 보인다. 따라서 온난습윤 기후로부터 서안 해양성 기후로 변해가는 점이지대에 위치하여 한국의 소기후 구분상 중부서안형에 속하고 있다.